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

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

2014. 3. 19. 12:30이야기의 이론

모티브 -> 소재 -> 제재 -> 테마 -> 스토리 -> 플롯짜기 -> 구성 -> 시퀀스 -> 신 -> 시나리오

 

소재 정보 얻기

* 관련자 인터뷰

* 관련문헌 조사

* 관찰, 답사

 

 

'개연성' Probability

상상력을 동원하여 현실에 있지도 않았던 일들을 마치 있었거나 있는것 처럼 꾸미는 기능.

 

스토리를 듣는 청중은 "그 다음엔?"을 묻고 플롯을 듣는 청중은 "왜?"를 묻는다.

 

플롯은 인과관계에 입각해 사건을 유기적으로 짜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일종의 갈등의 양상을 띠게 된다.

플롯이 시간성을 근간으로 그 인과 관계를 보여주고 사건 전개에 논리성을 줌으로써 사건은 개연성 또는 필연성을 띠게 된다. 그리고 돌발적인 사건이나 행동은 복선을 사용하여 이를 합리화 시킴으로써 리얼리티를 획득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작품은 통일성을 얻게되고 플롯은 주제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플롯의 궁극적 목적은 미의 창조와 주제의 효과적인 구현에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