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 :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모험 :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2014. 3. 5. 10:34이야기의 이론

추구의 플롯은 인물의 플롯, 즉 마음의 플롯이지만 모험의 플롯은 그 반대로 행동의 플롯, 즉 몸의

플롯이다.

차이점은 작품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달려있다. 추구의 플롯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 초점이 놓여 있으나 모험의 플롯에서는 여행 자체에 놓여있다.이 점이 차이점이다.


세상사람들은 제대로 만들어진 모험 이야기를 즐겨한다. 주인공에게 모험은 저세상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독자는 절대로 가 볼 수 없는 세계를 상상으로 체험한다.

미라보 다리 옆에 있는 세느 강변의 아담한 식당에서 저녁을 먹거나, 양뗴나 염소 떼를 방목하는

몽골 벌판에 천막을 치고 저녁을 먹는다.


주인공은 모험을 견뎌낼 자질이 있어야한다. 그리고 과단성도 있어야 하고 난국을 해쳐가는 기술도 있어야 하나 오직 그가 겪는 사건에서만 기술과 과단성을 발휘해야 한다.


1. 작품의 초점은 여행을 하는 사람보다는 여행 자체에 있다.

2. 작품은 세상의 진출에 관한 것으로 새롭고 이상한 장소와 사건을 다룬다.

3. 주인공은 행운을 찾아 나선다. 그 행운은 집안에서는 결코 발견할 수가 없다.

4. 주인공은 누군가에 의하여 또는 무엇인가에 의하여 여행을 시작해야하는 동기를 부여받는다.

5. 작품의 각 막에 나타나는 사건의 원인 결과적 연관성은 주인공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첫 번째 사건에서 발견 할 수 있는 결과적 연관성과 일치해야 한다.

6. 주인공은 작품의 끝에 가서 의미 있는 변화를 겪지 않아도 된다.

7. 모험에는 종종 로맨스가 동반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