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사항

점검사항

2014. 3. 5. 00:59이야기의 이론

1. 추구의 플롯은 사람이나 장소나 사물을 찾는 플롯이어야 한다. 주인공이 찾으려고 하는 대상과, 주인공의 의도와 동기 사이에 평행적 관계를 발전시킨다.


2. 이 플롯은 많은 사람과 장소를 찾아다니도록 만든다. 그러나 주인공이 바람부는 대로 떠돌아다니도록 만들어서는 안된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의해서 움직임이 정해져야 한다. 


3. 플롯이 지리적으로 지역을 완전히 한바퀴 돌게하라. 주인공은 맨 처음 자기가 시작한 곳으로 다시 돌아온다.


4. 등장인물은 추구의 결과, 끝에 가서는 처음과 상당히 달라진다. 이 플롯은 추구를 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것이지 추구하는 대상 자체에 초점이 놓이지 않는다. 주인공은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변화의 과정을 겪는다. 주인공은 과연 어떻게 구체적으로 변하는가?


5. 여행의 목적은 지혜의 추구이다. 지혜는 영웅의 경우 자기인식의 형태를 띤다. 경우에 따라 이는 성숙의 과정이다. 어린아이가 어른이 되는 교훈을 배우거나 어른이 인생의 교훈을 배우는 경우이다.


6. 제 1막은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을 포함한다.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이 주인공에게 실질적으로 추구를 시작하도록 만든다. 추구를 서둘러서 시작하지 않도록 하라. 독자나 관객에게 주인공이 왜 추구를 시작해야 하는지 알게하라.


7. 주인공은 최소한 한 사람의 여행 동반자가 필요하다. 그는 다른 인물들과 상호교류를 가지면서 이야기를 끌고 나간다. 주인공은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는 상대가 필요하다.


8. 도움을 주는 등장인물을 설정하라.


9. 마지막 막은 등장인물의 발견을 포함해야 하는데, 이는 주인공이 추구를 포기하거나 성공적으로 마친 다음에 와야한다.


10. 주인공이 발견하는 것은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마련이다.